활자중독으로 가는 길/독후감

북리뷰 짱깨주의의 탄생 by 김희교

히않하뇌 2023. 5. 24. 10:27

짱깨주의의 탄생 - 누구나 함부로 말하는 중국, 아무도 말하지 않는 중국

 

짱깨주의의 탄생

 

★★★★☆

왜 추천했는지 알것 같은 책. 차별이 만연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말처럼 중국에 대한 너무나도 편향된 시각에 매몰되어 그것의 치우쳐져 있다는 사실 조차 모르고 살았다는 걸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. 이 책은 목차부터 굉장히 흥미로운데 특히나 '10부 한국 언론의 짱깨주의적 보도 테크닉'을 훑어보면 제목만으로도 얼마나 우리가 언론에 놀아났는지 눈에 보여 머쓱한 웃음이 터져나온다. 유일한 단점을 꼽자면 두껍고 무겁다는 것 ... 흥미로운 목차와는 별개로 많은 내용이 담겨있다보니 책장이 쉬이 넘어가지 않을 뿐더러 일단 기본적으로 600페이지가 넘어갈 정도로 양이 많고 방대하다. 한번 슥 읽고 넘어갈 책이 아니어서 평소보다 인용이 많지만 이것도 거르고 거른 것이라는 것. 사실 마지막에 가서는 지구력이 달려서 한장 한장 읽는 게 좀 힘들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 올해 꼭 읽어야 할 책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이 책을 꼽겠다.

 

책을 읽는다는 것은 몰아치는 삶 속에서 문득 고개를 들고 질문할 힘을 기른다는 것이다. 쏟아지는 정보와 프레임의 홍수 속에서 무차별적인 수용적 자세를 살짝 비틀어 의문을 제기한다는 것. 그런 힘을 주는 것은 바로 이런 종류의 책 아닐까 싶다.

 

728x90